헤이케이 모노가타리(平家物語)란?
다이라씨(平氏)의 융성, 다이라씨와 궁정의 대립, 궁정의 음모와 미나모토씨(源氏)의 반격, 미나모토씨와 다이라씨의 원평합전(源平合戦), 그에 따른 다이라씨의 몰락 등을 거의 연대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다이라씨의 흥성과 쇠락을 주제로 하는
성립 작자 미상 하지만,『徒然草』의 226단에서는, “시나노 지방의 수령이었던 유키나가라는 사람(信濃の前司行長)이 쇼부쓰(生佛)라는 비파법사가 암송하는 이야기를 받아적었다.” 라는 내용이 있다.
지방을 순례하는 비파법사에 의한 헤이쿄쿠(平曲)로 항간에 유포된 구송문예이기도 했기 때문
헤이케모노가타리의 특징
1.화환혼효문으로 쓰여져 있다.
화환혼효문이란?
중고시대 후기에 생겨나 중세 시대에 널리 쓰인 문체로, 현재의 일본어 쓰기의 근원이 됨. 만요슈에 쓰인 만요 가나에서 변형되어 생겨난 히라가나를 주로 하는 일본어 문체 화문과 한문을 일본어의 어순에 따라 가나를
『신코킨와카슈(新古今和歌集)』
: 중세 와카의 집대성
② 수필문학 발달
: 은둔자들의 무상관을 기조로 한 수필집
『호조키(方丈記), 『쓰레즈레구사(徒然草)』
③ 군기모노가타리(軍記物語)
: 무사를 주인공으로 실제 싸움을 소재로 하여 무사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
④ 설화집
(3) 다이라씨의 몰락
① 다이라 타도 투쟁의 발발
정치적, 경제적으로 지위가 약화된 귀족들과 사원은 다이라씨에 대해 점차 반감을 품기 시작했다. 고시라카와 법황도 이제는 다이라씨의 전횡을 달갑게 여기지 않았다. 이에 기요모리는 밀정을 풀어 반대파를 억압하였는데 특히 자신을 제거하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 상황은 지행국제知行國制 황족, 귀족, 사원 등에게 일정기간 구니國의 고쿠시國司를 추천할 권리를 부여하여 그 구니의 조세 수입을 일정 기간 갖게 하는 제도임. 즉 고쿠시로서 부임하여 구니로부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권한이 특정 가문과 세력에 일정 기간 독점됨을 의미함
황족, 귀족, 사원 등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1. 판소리 개관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사설)를 아니리(말) 창(노래)으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관중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1.2 판소리의 구성
판소리는 구조가 복잡한 장형(長型)이며 광대서사시이므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